1. Distance Vector vs Link State
1) Distance Vector
- Distance : 목적지 네트워크까지 Distance(거리 / Metric) 정보이며 Neighbor가 전송한 정보를 믿고 Best-Path 계산
- Vector : 목적지 네트워크에 대한 Vector(방향 / OIF) 정보이며 본인 장비가 수신한 방향으로 결정
- RIB의 전체 Table을 주기적으로 Update 전송
- Database를 Update하는 것이 아닌, Best-Path로 선정된 Route 정보만 Update 전송하므로 장비마다 Database 정보가 상이
- Ack가 없어 Neighbor가 어떤 정보를 수신하지 못했는지 확인 불가
- Neighbor에게 Update 받은 정보로 Best-Path 계산 및 Routing 진행
- 전체 Topology에 대한 네트워크 정보를 모르므로 Loop 발생 위험이 존재
2) Link State
- Link-State : 장비 Interface의 Network 상태 정보를 수집하여 Best-Path 계산
- 네트워크 변경 시, Database에서 변경된 네트워크 정보만 Update 전송
- Database를 Update하며 동일 Area에 있는 모든 장비는 Database 정보가 동일
- 전체 Topology에 대한 네트워크 정보를 Database에 저장하므로 직접 Best-Path를 계산하여 Loop을 방지
3) Distance Vector vs Link State 간략 비교
구분 | Distance Vector | Link-State |
Acknowledge | X (EIGRP 예외) | O |
Update | Triggered + 주기적 Update | Triggered + 주기적 Update |
Update Select | Full RIB Table Update | Partial Database Update |
Database Synchronization | X | O |
Best-Path 및 Update 순서 | Best-Path 계산 후 Update | Update 후 Best-Path 계산 |
Convergence Time | Slow | Fast |
- EIGRP는 Distance Vector 지만 Link State의 장점을 일부 보유
'Network > Switching, Routing Basi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tatic Route Metric and 'qualified-next-hop' Configuration(Juniper vMX) (0) | 2025.02.12 |
---|---|
Static Route Preference and 'qualified-next-hop' Configuration(Juniper vMX) (0) | 2025.02.10 |
Static Route Basic Configuration(Juniper vMX) (0) | 2025.02.08 |
Static Route Next-Hop IP address vs Outgoing interface (0) | 2025.02.06 |
Routing Table Best-Path Selection (0) | 2025.02.04 |
IGP vs EGP (0) | 2025.02.02 |
Switching vs Routing (0) | 2025.01.29 |
Switch 기능 (1) | 2025.01.27 |